빨간펜 주식투자

감가상각 본문

투자 용어 사전/재무제표 용어

감가상각

Red marker 2020. 6. 24. 08:30

[개념]

감가상각이란 기업이 유형자산을 이용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말한다. 기업이 영업활동을 하기 위해 건물이나 설비 등의 유형자산을 이용하게 되는데, 이때 그 건물이나 설비 등은 오래 사용할수록 낡게 된다. 비록 노후화의 과정이 금액으로 나타나지는 않지만, 결국 언젠가는 새로운 유형자산으로 대체하기 위해 지출이 필요한 것이므로 그 비용을 회계적으로 처리한 것이다.

 

[산출방법]

감가상각에는 정액법, 정률법, 연중법, 감가기금법 등 10여 가지 방법이 있다. 최근 한국도 IFRS 회계기준이 도입되어 대부분 기업은 유형자산에 대한 상각을 정액법으로 한다.

 

정액법 : 정액법은 자산의 가치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감소하며, 수선유지비 및 수익은 매기 균등하다는 가정하에 감가상각대상금액을 내용연수 동안 균등하게 배분하는 방법이다. 즉 일정한 금액으로 상각 시키는 감가상각법이다.

 

공식 d = (c - s)÷ n

d =매년의 감가액, c =원가, s =잔존가액n =내용연수

 

매년 감가액은 원가에 잔조가액을 뺀 값을 내용연수(유형 고정 자산의 효용이 지속되는 기간)로 나눠주면 된다.

 

 

 

 

 

[확인법]

감가상각비용은 급여, 임차료, 광고비, 연구비와 같이 [판매비와 관리비]에 포함된다. DART(전자공시시스템)에서 원하는 상장기업의 사업보고서, 재무제표 파트 중 포괄손익계산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DART(전자공시시스템) - 기업 사업보고서 

[주의점]

감가상각을 사실상 비용이 아니라고 생각하면 자칫 기업의 비용을 과소평가할 위험성이 있다.


추천자료

 

유상증자

[개념] 유상증자란 상장기업이 주식을 추가로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상증자 종류] 주주배정 유상증자 : 기존 주주에게 신주인수권을 배정하는 방식으로 만약 기존 주주가

redstockmarker.tistory.com

 

감자

[개념] 감자란 기업이 갖고 있는 자본금을 줄이는 자본감소를 의미한다. 감자의 형태에 따라 유상감자와 무상감자로 나뉘며 감자의 방법에 따라 주식금액 감소, 주식수 감소로 나뉜다. [감자의 �

redstockmarker.tistory.com

참고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감가상각 [減價償却, depreciation] (경제학사전, 2011. 3. 9., 박은태)

 

질문이나 수정 요청 사항이 있으면 댓글이나 이메일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투자 용어 사전 > 재무제표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자  (0) 2020.07.15
자본잠식  (0) 2020.06.27
ROE[자기자본이익률]  (0) 2020.06.22
PBR[주가순자산비율]  (0) 2020.06.21
EPS[주당순이익]  (0) 2020.06.1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