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펜 주식투자

액면분할 본문

투자 용어 사전/주식시장 용어

액면분할

Red marker 2020. 7. 23. 17:26

[개요]

액면분할[Stock Split]이란 주식의 액면가액을 일정한 분할비율로 나눔으로써 주식수를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액면분할 방법 및 효과]

액면가액의 분할 비율만큼 시장가격도 분할되어 낮아진다. 액면분할은 자본금 변동은 없지만 주식수가 늘어난다는 점에서 무상증자와 비슷한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액면분할 시행시 기준일 전일부터 5일간 거래정지가 된다.

 

[액면분할 이유]

보통 액면분할은 어떤 주식의 가격이 과도하게 높아 거래가 부진한 경우나 신주 발행이 어려운 경우에 행해진다. 액면분할을 할 경우 유통주식수가 늘어나고 주가는 낮아져 주식의 유동성이 높아지고 낮아진 가격에 신규투자자들이 쉽게 유입된다. 때문에 보통 액면분할 이후 단기적으로 주가가 상승한다.

 

액면분할을 할 경우 주식의 분산효과가 있어 적대적 M&A에 대항하는 경영권 방어의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액면분할 확인방법]

각 증권사 HTS나 MTS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KB증권 HTS같은 경우 [0742] 일별증시일정을 통해 액면분할 및 다른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추천자료

 

무상증자

[개념] 무상증자란 기업의 잉여금을 이용하여 기존 주주들에게 소유주식수에 비례하여 무상으로 신주를 배정, 교부하는 것을 말한다. [무상증자 방법] 무상증자는 이사회의 결의로 제한 없이 할

redstockmarker.tistory.com

 

감자

[개념] 감자란 기업이 갖고 있는 자본금을 줄이는 자본감소를 의미한다. 감자의 형태에 따라 유상감자와 무상감자로 나뉘며 감자의 방법에 따라 주식금액 감소, 주식수 감소로 나뉜다. [감자의 �

redstockmarker.tistory.com

참고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액면분할 [Stock Split] (시사경제용어사전, 2017. 11., 기획재정부)

'투자 용어 사전 > 주식시장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vi발동  (0) 2020.07.20
무상증자  (0) 2020.07.12
유상증자  (0) 2020.07.01
BW[신주인수권부 사채]  (0) 2020.06.29
CB[전환사채]  (0) 2020.06.2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