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펜 주식투자

PSR [주가매출액비율] 본문

투자 용어 사전/재무제표 용어

PSR [주가매출액비율]

Red marker 2020. 11. 17. 00:34

 

[개념]

PSR[Price per Sales Ratio]은 주가를 1주당 매출액으로 나눈 지표다. 과거 PSR은 잘 사용되지 않는 지표 중 하나였습니다. 보통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순이익(현금창출능력)과 자산이지 매출액은 투자자에게 큰 의미가 없습니다. 하지만 업종에 따라 시장 지배력을 측정하는 중요지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PSR이 낮은 이유가 사업의 수익성이 떨어지는 이유가 있을 수도 있지만 사업이 가진 잠재력 때문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약회사 같은 경우 당장의 매출과 수익이 낮지만 신약개발에 성공을 하면 차후 큰 수익을 올립니다. 아마존과 같은 회사처럼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 일부러 수익성을 낮춰 더 많은 매출을 올리는 기업 역시 우위를 굳히고 난 후 수익성을 강화해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당장의 PSR의 수치만 가지고 기업을 평가하기보다 기업이 하는 사업과 업종을 유심히 살펴보고 투자를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산출방법]

  • PSR = 주가÷주당매출액
  • PSR = (주가×주식수)÷(주당매출액×주식수)
  • PSR = 시가총액÷매출액

[판단법]

보통, PSR이 낮은 기업일수록 성장 잠재력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된 것으로 볼 수 있다.

PSR이 높다는 것은 주가가 적정 가치보다 높게 형성돼 있다는 뜻으로, 특히 이 수치가 동종 업체에 비해 지나치게 높을 경우 주가에 거품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PER과의 비교 및 분석]

PER과 PSR은 주식의 저평가와 고평가를 판단하는데 자주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PER과 PSR을 비교하면, PER의 경우 주당 순이익을 주가와 비교하는 지수이고, PSR은 기업의 주당 매출액을 사용하여 현재의 주가를 비교하는 지수입니다.

보통 PSR과 PER 수치를 함께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PER수치가 높은 경우 보통 PSR 수치도 함께 높고, 반대로 낮을 경우 함께 낮습니다. 간혹 PSR수치는 낮지만 PER수치가 높은 경우 기업이 하는 사업의 수익성이 떨어지는 경우에 주로 나타나기 때문에 투자에 신중해야합니다.


추천자료

 

PBR[주가순자산비율]

[개념] PBR[Price Book Value Ratio]은 주가를 BPS[주당순자산가치]로 나눈 값으로 주가와 주당순자산을 비교한 수치이다. 주가가 순자산의 몇 배로 거래되고 있는가를 표시하며 주가의 상대적 수준을 나

redstockmarker.tistory.com

 

PER [주가수익비율]

[개념] PER(Price-Earning Ratio)은 어떤 회사의 주식가치가 고평가 됐는지 가늠할 수 있는 유용한 잣대이다. PER은 현재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특정회사의 주식 가격을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값을 말한

redstockmarker.tistory.com

참고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주가매출비율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투자 용어 사전 > 재무제표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자  (0) 2020.07.15
자본잠식  (0) 2020.06.27
감가상각  (0) 2020.06.24
ROE[자기자본이익률]  (0) 2020.06.22
PBR[주가순자산비율]  (0) 2020.06.21
Comments